817 0 0 14 103 0 6년전 0

이순신, 경제전쟁에 승리하라

21세기 경제위기시대, 우리는 왜 이순신을 다시 찾는가? 치열함과 탁월성의 경영, 경영학의 교범으로 이순신을 만나다. 필사즉생의‘이순신 정신’으로 경제위기시대 글로벌 도전을 넘어 설 해법을 찾다! 시대를 초월한 경영의 힘! 힘에 부친 글로벌 도전 앞에서 새로운 활로를 찾고자 고군분투하는 이들에게 던지는 ‘이순신 메시지’의 정수! 어느 개인이나 기업이든 세상을 깜짝 놀래킬만한 기적을 이루고 싶어 한다. 그런데 다들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누구나에게 찾아오는 위기를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다. 위기가 찾아오면 위축된 마음으로 전투 같은 업무에 임하여, 떨쳐 일어서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 사이 경쟁자들은 발빠르게 위기를 타개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입지를 구축한다. 우리나라 역..
21세기 경제위기시대, 우리는 왜 이순신을 다시 찾는가?
치열함과 탁월성의 경영, 경영학의 교범으로 이순신을 만나다.

필사즉생의‘이순신 정신’으로 경제위기시대 글로벌 도전을 넘어 설 해법을 찾다!

시대를 초월한 경영의 힘!
힘에 부친 글로벌 도전 앞에서 새로운 활로를 찾고자
고군분투하는 이들에게 던지는 ‘이순신 메시지’의 정수!

어느 개인이나 기업이든 세상을 깜짝 놀래킬만한 기적을 이루고 싶어 한다. 그런데 다들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누구나에게 찾아오는 위기를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다. 위기가 찾아오면 위축된 마음으로 전투 같은 업무에 임하여, 떨쳐 일어서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 사이 경쟁자들은 발빠르게 위기를 타개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입지를 구축한다.
우리나라 역사를 보면 무수한 왕과 장군들이 존재해 왔지만, 위기를 뛰어넘어, 진정한 승리를 쟁취한 사람은 많지 않다. 이순신 장군은 치열하고 어려운 환경에서 필승의 전략을 짜고 완벽한 승리를 이끈 성공 사례로 가장 돋보인다.
이순신 장군은 누구도 이룰 수 없는 대위업을 이뤄 냈지만, 그 원인을 살피기 보다는 어떤 시대에나 있을 그런 ‘구국영웅’으로 생각되기 쉽다. 하지만 실상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사정은 그렇지 않다.
이순신 장군은 서른 두살에 무과에 급제하며 처음으로 무인의 길로 들어선다. 그에게는 숫한 난관과 시련이 닥쳤지만, 이 놀라운 원칙주의자이자 완벽주의자는 시련 앞에서 굴하지 않고, 묵묵히 준비역량을 기르고 창조적 혁신 활동에 몰두했다. 남들이 혼란스러워할 때 오히려 기회를 잡아 조선, 나아가 세계 해전의 역사를 온 몸으로 쓴다.
온 나라가 ‘불안정한 성공의 덫’에 걸려 밖을 내다보지 않고 내부문제에만 골머리를 썩고 있을 때, 훗날 승리의 훌륭한 밑천이 될 분야에 미리 뛰어들어 고군분투 한다. 그의 혁신 활동은 단순히 해전 승리에 그치지 않고 전쟁의 전체 판도를 바궝 버리며 역사 자체를 올곧게 일으켜 세운다. 여기에 세상의 변화를 읽는 눈이 작용해 통찰력과 유연성으로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킨다. 그것이 장군으로 전쟁을 승리로 이끌게 된 배경이다.
평생에 걸친 이순신 정신의 진수는 역발상 전략과 창조와 신뢰, 협동의 정신의 21세기 경영정신으로 나타난다. 믿을 수 없는 승리의 원동력과 결전 의지는 여기서 나왔다.
이순신 장군의 정신적 뿌리는 ‘필사즉생의 정신’이다.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고, 죽고자 하면 살 것이다’ 라는 마음가짐 하에 모든 전투를 수행했다. 그것이 조선 수군 승리의 토대가 된다.
이 책은 이순신 장군이 부하들과 백성들의 도움을 받아 정적들의 음모와 술수, 승리가 거의 불가능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떨쳐 일어나 어떻게 완전한 승리의 쾌거를 올렸는지를 잘 보여준다. 나아가 유려한 필체로 이순신 장군의 인간적인 면모와 공인으로서의 삶을 면면히 살피며 장군을 새롭게 되살리고 있다. 이순신의 경영학적 삶에서 창조•신뢰•협동이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이순신 정신을 21세기 경제•경영학적 의미로 재해석한 이 책은 장군의 승리의 비밀이 무엇이었는지, 그 마지막 승리까지의 긴 여정을 살펴보게 한다. 나아가 21세기 한국 기업의 향방에 대한 가늠자가 되어 준다. 이순신 정신은 이제 그 확장판인 글로벌 경제전쟁의 판도를 바꾸고 결국에는 승리에 이르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난국에 임해 오로지 승리를 위한 투철한 의지로 위기를 극복하는 경영자라야 그 깊이를 꿰뚫어 보고 21세기 초우량 기업의 경영자가 될 정신적 조건을 갖출 수 있다. 이순신 장군의 생애는 이를 잘 보여준다. 지금까지 나온 이순신에 관한 모든 생각을 뛰어넘는 가장 톡특하고 치열한 책이다.
전경일
뉴욕시립대학원을 나왔다. 『세계의 문학』으로 시 등단을 했다. 20만부 베스트셀러 『마흔으로 산다는 것』으로 확고한 명성을 얻었다. 이후 문학적 사유와 경영학적 마인드로 28권의 책을 냈다. 대표적인 저작으로『창조의 CEO 세종』,『더 씨드: 문익점의 목화씨는 어떻게 토요타자동차가 되었는가?』,『글로벌CEO 누르하치』,『해녀처럼 경영하라』,『초영역 인재』,『구씨이야기 허씨이야기』등이 있다.
이 책은 임진왜란 전 과정을 통해 이순신이 보여준 혁신적 사고와 실행력을 21세기 경영학적 관점에서 치열하게 풀어내고 있다. 임란 당시의 물리적 전쟁과 오늘날 경제 전쟁이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미래를 대비하는 경영자들에게 큰 울림을 준다. ‘이순신 정신’을 통해 경제 난국을 헤쳐 나갈 통찰과 비전을 얻고, 나아가 경영환경에 힘찬 도전을 할 것을 주문한다. 저자의 다른 인문경영 저작물들과 함께 혁신하는 리더상과 더불어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것으로 믿는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